처음으로 만들어 보는 스위쉬 무비(Swish Movie)

이것은 처음으로 스위쉬 무비(Swish Movie) 만들어 보는 사람들을 위하여,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한 교재이다.

튜토리얼(Tutorial) 최종 결과는 "first.swi"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다. 메인 윈도우(Main Window) 있는 Samples 메뉴를 확인해 보자.

1. 스위쉬(Swish Application) 시작하자.

2. 툴바(Toolbar) 있는 Insert text 버튼(Button) 눌러 주자. 그러면 윈도우(View Window) 가운데에 "Text"라는 단어가 나타날 것이다.

3. 윈도우(View Window) 있는 단어 "Text" 클릭(Click)해서, 윈도우(View Window) 오른 쪽 끝으로 드래그(Drag) 하자.

4. 메인 윈도우(Main Window) 있는 Text (Tab) 선택하자. 그런 다음 문서 편집기에 있는 단어 "Text" "squeeze" 바꾸어 주자.

5. 폰트의 크기를 28포인트로 바꾸어 주고, [B] 버튼(Button) 눌러 글자가 굵은 글자가 되도록 하자.

 이제까지 따라 했다면, 윈도우(View Window) 아래 처럼 보일 것이다.

     

6. 이번에는 Timeline (Tab) 선택하여, 타임라인(Timeline) 왼 쪽에 있는 레이어(Layer) 이름 squeeze 클릭(Click)하자. ----- 레이어(Layer) 이름을 클릭(Click)하는 대신, 윈도우(View Window) 단어 "squeeze" 클릭(Click)하거나, 아니면 메인 윈도우(Main Window) 왼 쪽에 있는 Scene 리스트의 squeeze 클릭(Click)해도 된다.

7. 타임라인 윈도우(Timeline Window)에서 Add Effect 버튼(Button) 찾아 눌러준 다음, Squeeze 선택하자(중간 분리선 바로 아래에 있다).

8.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아래 쪽에 있는 Alignment에서 "Squeeze to Left" 선택한 다음, OK 눌러 주자.

 타임라인(Timeline) 아래와 같이 보일 것이다.

    

9. 툴바(Toolbar)에서 Play Movie 버튼(Button) 찾아 눌러 주자. "squeeze"라는 단어가 왼 쪽으로 계속해서 스퀴즈(Squeeze)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스퀴즈(Squeeze) 동시 페이드 (Fade in) 함께 실행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충분히 보았다면, 툴바(Toolbar) Stop버튼(Button) 눌러 주자.

10. 타임라인(Timeline) 오른 쪽, 레이어(Layer) 안에 있는 Squeeze Effect 오른 쪽 클릭(Click)하자. 그러면 콘텍트 메뉴(Context Menu) 나타날 것이다. 여기에서 Properties... 선택하자. ----- 오른 쪽 클릭(Right-click) 대신 더블 클릭(Double Click)해도 된다.

11.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가 보이면, 아래 쪽에 있는 Alignment에서 Squeeze to Center 선택하고, Preview 버튼(Button) 눌러 주자.

12. 단어 "squeeze" 가운데로 스퀴즈(Squeeze)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에 있는 Stop 버튼(Button) 눌러 주자. ----- Prewiew 버튼(Button) 누르면 Stop 버튼(Button)으로 바뀌고, 다시 Stop 버튼(Button) 누르면 Preview 버튼(Button)으로 바뀐다. 번에는 Squeeze to Right 선택하자. 그리고 OK 버튼(Button) 눌러 주도록 하자.

13. Play Movie버튼(Button) 눌러 주자. 이번에는 오른 쪽으로 squeeze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보았으면 Stop 버튼(Button) 눌러 주자.

14. Insert Text 버튼(Button) 다시 한번 눌러 주자. 이번에도 "Text"라는 단어가 윈도우(View Window) 가운데에 나타날 것이다.

15. Text (Tab) 선택하여, 단어 "type text" 입력 하자. , "type" "text" 줄로 나누어 입력해야만 한다.

16. Courier New 폰트를 선택

17. 윈도우(View Window)에서 단어 "type text" 클릭(Click)하여, 왼 쪽 끝으로 드래그(Drag)

 뷰 윈도우(View Window) 아래처럼 보이는가?

    

18. 다시 Timeline (Tab) 선택하여, type text 레이어(Layer) 0 프레임을 클릭(Click)하자. ----- 스위쉬에서 text 입력하면, text 바로 레이어(Layer) 이름이 된다.

19. Add Effect 버튼(Button) 눌러준 다음, Typewriter 효과를 선택하자. ----- 중간 분리선 아래 3 번째 줄에 있다.

20. 그러면 Typewriter Effect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Flash cursor ... times at start of line 0 입력하고, Flash cursor ... times at end of line에도 0 입력하자. ----- 각각 3번째와 4번째 줄에 있다. 했다면 OK 버튼(Button) 눌러 주자.

타임라인(Timeline) 아래처럼  

   

21. Play Movie 버튼(Button) 눌러 주자. 단어 "type text" 윈도우(View Window)에서 한자씩 타이핑(typing)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그러면서 단어 "squeeze" 동시에 오른 쪽으로 스퀴즈(squeeze)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보았으면 툴바(Toolbar) 있는 Stop 버튼(Button) 눌러 주자.

22. 타임라인(Timeline) 오른 쪽 레이어(Layer)에서 Squeeze 효과를 클릭(Click)하여 오른 쪽으로 드래그(Drag) 하자. Typewriter 효과의 부분에 오도록 하면 된다. 그러면 Typewriter 효과가 끝난 다음에 Squeeze 효과가 시작될 것이다. 아래와 같이 보이면 된다.

21.Play Movie 버튼(Button) 다시 눌러 주자. 번에는 "type text" 먼저 타이핑 되고, 다음에 "squeeze" 오른 쪽으로 squeeze되는 것이 보일 것이다. 보았으면 툴바(Toolbar) Stop 버튼(Button) 눌러 주자.

22. 타임라인(Timeline) 레이어(Layer) 안에 있는 Squeeze 효과의 오른 쪽 끝으로, 마우스 커서를 옮겨 보자. 그러면 마우스 커서가 resize 커서로 바뀔 것이다. 바뀌는가? 그렇다면 왼 쪽으로 드래그(Drag) 하자. 그래서 25 프레임 직전까지 줄여 보도록 하자. 25 프레임은 회색 칸이다.

23. 다시 Play Movie 버튼(Button) 눌러 보자. squeeze 에니메이션의 속도가 전보다 빨라졌을 것이다. 이렇게 효과의 길이를 늘이거나 줄임으로써 에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절할 수가 있다.

24. 이제 Save Movie 버튼(Button) 눌러 이제까지 만든 무비를 저장하도록 하자. Save Swish Movie 다이얼로그가 보이면, 파일 이름으로 "first" 입력하자. 그리고 저장 버튼(Button) 누르자. 확장명은 .swi이다. 그러나 확장명은 자동으로 첨가됨으로 구태여 입력하지 않아도 것이다.

25. 툴바(Toolbar)에서 Test in Browser 버튼(Button) 찾아 눌러 보자(툴바(Toolbar) 오른 쪽 끝에 있다). 버튼(Button)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시동시켜, 브라우저 안에서 방금 만든 무비가 실행되도록 것이다. ? 안된다구요? ~ 그럼... 고수님들에게 물어 보세요.^_^;

26. 이제 브라우저를 닫고, File 메뉴에서 Publish... 선택하자. Publish Swish Movie 다이얼로그(Dialog) 보일 것이다. 그리고 파일의 이름은 "first.html"으로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파일 이름을 바꾸는 것은 여러분의 마음이다.^_^; 무비가 저장될 폴더를 선택한 저장 버튼(Button) 눌러 주도록 하자.

start.html start.swf 라는 이름으로 개의 파일이 폴더에 만들어질 것이다. 개의 파일을 FTP 등을 이용하여 서버에 업로드(Upload) 두면 된다.

액션 사용법

튜토리얼의 결과는 Samples 메뉴(Menu) “actions.swi”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다.

1. 번째 교재에서 만들었던 “first.swi”를 열도록 하자. 아니면 Samples 메뉴(Menu)에서 “first.swi 선택해도 된다.

2. Timeline (Tab) 선택하여 Scene 1 17 프레임을 선택하자.

3. Add Action 버튼(Button) 누른 다음, 메뉴(Menu)에서 Stop 선택하자. 그리고 확인 버튼(Button) 눌러 Action Properties 다이얼로그(Dialog) 빠져 나오도록 하자 ----- 제대로 했다면 17 프레임에 마우스 버튼(Button) 올려 놓았을 Stop이라는 툴팁(Tooltip) 나타날 것이다.

타임라인(Timeline) 다음과 같이 보이는가?

  

4. 윈도우(View Window) 있는 type text 개체를 선택한 다음, Actions (Tab) 눌러 주자.

5. Add Event 눌러 다음, 메뉴(Menu)에서 On Release 선택하자.

Add Event 버튼(Button) Add Action 버튼(Button)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On Release 속성이 Actions (Tab) 오른 쪽에 나타날 것이다.

  

6. Add Action 버튼(Button) 누른 다음, 메뉴(Menu)에서 Play 선택하자.

 Action 리스트가 다음과 같이 보이면 성공.^_^;

  

7. 툴바(Toolbar) 있는 Play 버튼(Button) 눌러 주자. 그러면 “type text”가 글자씩 스크린에 타이핑(Typing) 다음 멈출 것이다. 조금 17 프레임에 주었던 Stop 액션 때문에 멈춘 것이다. 번에는 스크린 위에 있는 type text 개체를 클릭했다 놓아 보자. 그러면 무비가 다시 플레이 것이다. 방금 type text 개체에 주었던 Play 액션 때문이다. ~ 이제 툴바(Toolbar) 있는 Stop 버튼(Button) 눌러 무비를 끝내도록 하자.

8. Timeline (Tab)으로 돌아가 Scene 1 24 프레임을 선택하자.

9. Add Action 버튼(Button) 눌러 메뉴(Menu)에서 Stop 액션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눌러 Action Properties 다이얼로그(Dialog) 빠져 나오도록 하자.

10. 이번에는 “squeeze”를 선택하자. 그리고 나서 Actions (Tab) 눌러 주자.

11. Add Event (Tab) 누른 다음 On Press 메뉴(Menu)에서 선택하자.

12. Add Action 눌러 다음 메뉴(Menu)에서 Goto Frame 액션을 선택하자. 그러면 Actions (Tab) 오른 쪽에 Goto Frame properties 보일 것이다.

13. 오른 쪽의 Scene:에서는 Scene 1 선택해 주고, Frame:에서는 Number 선택해 다음, 옆의 빈칸에 숫자 0 입력해 주자. 그리고 아래 쪽의 Control: Goto and Play 체크해 주자.

Actions (Tab) 다음과 같이 보인다면 OK.^_^;

  

14. Add Action 버튼(Button) 눌러준 다음, 이번에는 Goto URL 액션을 선택하자. 오른 쪽에 Goto URL properties 보일 것이다.

15. URL: 옆의 칸에 "http://swishzone.com" 입력해 주자.

Actions (Tab) 다음과 같이 보이는가?

  

16. 툴바(Toolbar) 있는 Play 버튼(Button) 눌러 보자. type text”가 글자씩 스크린에 타이핑된 다음 멈출 것이다. 스크린에 있는 type text 개체를 클릭했다 놓아 보자. 그러면 무비는 다시 플레이될 것이다. 그리고 squeeze 에니메이션이 플레이될 것이다. 다시 스크린 위의 squeeze 개체를 클릭(Click) 보자. 그러면 무비는 Scene 1 0 프레임(Frame)으로 되돌아가, 타이핑 에니메이션부터 다시 시작할 것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브라우저가 작동되어 URL http://swishzone.com 접속될 것이다. 감상이 끝났으면 브라우저를 닫고 툴바(Toolbar) Stop 버튼(Button) 눌러 무비를 끝내도록 하자.

플래쉬에서 스위쉬 무비 임포트 하기

 플래쉬로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시킬 수 있는 방법은 가지가 있다.

 1. Importing a Swish movie into a Flash layer

 플래쉬의 레이어에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하기

  방법은 가장 간단하지만, 플래쉬에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시킨 후, 스위쉬 애니메이션의 위치를 바꿀 없다는 단점이 있다.

 Exporting from Swish:

스위쉬에서 무비를 엑스포트 시키기:

1. 번째 과정에서 만들었던 ‘first.swi 열도록 하자. 아니면 Samples 메뉴에서 선택해도 된다.

2. Export 탭에서 Offset Movie to suit Movie Clip을 확인하여, 만약 체크되어 있으면 그 것을 해제 하도록 하자.

3. 툴바에 있는 Export to SWF 버튼을 눌러 주자. Export to SWF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4. SWF 파일을 엑스포트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후, 파일 이름으로 'first.swi"라고 입력하자. 물론 따옴표는 빼야 되겠지요?^_^; 그런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 주자.

 Importing the Swish movie into Flash:

플래쉬에서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하기:

1. 매크로미디어 플래쉬를 시작하자. 그런 다음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시키고 싶은 플래쉬 무비(FLA 파일)가 있다면, 그 것을 열도록 하자.

2. 플래쉬의 File 메뉴에서 Import...를 선택하자. 그러면 Import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3. 파일 형식: 콤보박스에서 "Flash Player (*.swf, *.spl)"를 선택하자.

4. 앞서 SWF 파일을 엑스포트 시켰던 폴더로 가서, "first.swf"를 선택하자. 그 다음 열기 버튼을 눌러 주자.

5. 플래쉬의 타임라인에 새로운 레이어가 생기면서 그 레이어 안에 스위쉬 무비가 들어 가는 것이 보일 것이다.

Notes:

  SWF 파일에는 키 프레임이나 튀닝 정보가 들어있지 않다. 플래쉬는 각 프레임을 하나의 독립된 키 프레임으로 변환하여 임포트 한다.

  그렇다고 해서 스위쉬로 만든 SWF 파일이 플래쉬로 만든 SWF 파일보다 더 크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키 프레임이나 튄이 들어 있는 SWF 파일을 만둘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다.

 플래쉬에서 각 문자에 있는 튄을 편집할 생각이 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스위쉬에서 다시 편집을 한 뒤 플래쉬로 임포트 시키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스위쉬는 FLA 파일을 엑스포트할 수 없다. 왜냐하면 FLA 파일은 비 공개 파일 형식이기 때문이다. 오직 매크로미디어 플래쉬 만이 FLA 파일을 읽고 쓸 수가 있다.

 2. Importing a Swish movie into a Flash movie clip

 플래쉬 무비 클립으로 스위쉬 무비 임포트 하기

 플래쉬로 임포트 시킨 스위쉬 무비를 스테이지 위에 올려 놓은 뒤, 이 무비를 선택하거나 이동할려고 하면 잘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무비 클립을 만든 다음, 이 무비 클립으로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시킨 뒤, 그 무비 클립의 인스턴스를 스테이지 위에 올려 놓으면 조작하기가 훨씬 수월해 질 것이다.

 Exporting from Swish:

스위쉬에서 무비를 엑스포트 시키기:

1. 첫 번째 과정에서 만들었던 "first.swi"를 열거나 아니면 Samples 메뉴에 있는 "first.swi"를 열자.

2. Export 탭에서 Offset Movie to suit Movie Clip을 체크하자.

3. 툴바에 있는 Export to SWF 버튼을 눌러 주자. Export to SWF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4. 먼저 SWF 파일이 엑스포트될 폴더를 선택하자. 파일 이름을 "first.swi"라고 입력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 주도록 하자.

 Importing the Swish movie into Flash:

플래쉬에서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하기:

1. 매크로미디어 플래쉬를 시작하자. 그런 다음, 플래쉬 무비(FLA 파일)를 열도록 하자. 이 무비에 스위쉬 무비가 추가될 것이다. ----- 플래쉬 무비가 없으면 새로 만들어도 되요.^_^;

2. Insert 메뉴에서 "New Symbol..."을 선택하자. Symbol Properties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3.심볼의 이름은 "first.swi"로 하고, behavior: 는 무비 클립으로 지정하자. 다 되었으면 OK를 눌러 주자.

4. 플래쉬의 File 메뉴에서 Import...를 선택하자. 그러면 플래쉬 Import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5. 파일 형식: 콤보박스에서 "Flash Player (*.swf, *.spl)"를 선택하자.

6. 앞서 SWF 파일을 엑스포트 시켰던 폴더로 가서, "first.swf"를 선택하자. 그 다음 열기 버튼을 눌러 주자.

7. 무비 클립의 타임라인에 새로운 레이어가 생기면서 그 레이어 안에 스위쉬 무비가 들어 가는 것이 보일 것이다.

8. 스위쉬 에니메이션이 추가될 플래쉬 신을 선택하자.

9. Window 메뉴에서 Library를 선택하자. ----- 이미 열려 있다고? 그럼 냅둬.^_^;

10. 라이브러리 윈도우에서 "first.swi" 무비 클립을 선택하여 스테이지 위로 옮기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스위쉬 무비를 하나의 개체로서 선택하거나 움직일 수 있다.

11. Control 메뉴에서 Test Movie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File 메뉴에서 Publish Preview를 선택하여, 애니메이션을 플레이시켜 보자.

Notes:

  달리 지시한 경우 이외에는, 스위쉬 무비 클립은 그 것이 놓여진 프레임에서 부터 플레이를 시작할 것이다.

  무비 클립의 인스턴스에 이름을 준 다음, TellTarget 액션을 주면 스위쉬 무비를 시작시키거나, 끝나게 할 수 있다.

 3. Importing a Swish movie using the Load Movie action

 LoadMovie 액션을 이용하여 스위쉬 무비 임포트 하기

  플래쉬의 버그 때문에 사운드와 액션은 SWF 파일에서 임포트 할 수 없다. 그 SWF 파일이 플래쉬로 만들었건, 스위쉬로 만들었건, 아니면 다른 어떤 것으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말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LoadMovie 액션으로 해결할 수가 있다.

 Exporting from Swish:

스위쉬에서 무비를 엑스포트 시키기:

1. 번째 과정에서 만들었던 ‘first.swi 열도록 하자. 아니면 Samples 메뉴에서 선택해도 된다.

2. Export 탭에서 Offset Movie to suit Movie Clip을 확인하여, 만약 체크되어 있으면 그 것을 해제 하도록 하자.

3. 툴바에서 Export to SWF 버튼을 눌러주자. Export to SWF 다이얼로그가 보일 것이다.

4. SWF 파일을 엑스포트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후, 파일 이름으로 'first.swi"라고 입력하자. 물론 따옴표는?^_^; 그런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 주자.

 Note: 스위쉬 무비를 엑스포트시킬 때 반드시 플래쉬 무비가 있는 폴더로 엑스포트 해야만 한다. 아니면 LoadMovie 액션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 이 말에 좀 모순이 있는 것 같네요. 왜냐하면 이 말대로라면, 다른 컴퓨터에서 만든 스위쉬 무비는 또 다른 컴퓨터에서는 LoadMovie를 할 수 가 없다는 이야기 인데...? 어쨋거나 다른 폴더로 엑스포트 했어도 관계 없습니다. 플래쉬 무비가 있는 폴더로 복사/이동 시키면 잘 움직이니까요. 혹시 플래쉬 무비를 새로 만들어 디스크에 저장하기 전에 TestMovie를 실행시킬 경우, Windows의 Temp 폴더에서 스위쉬 무비를 찾으니까, 먼저 새로 만든 플래쉬 무비를 디스크에 저장한 다음에 TestMovie를 실행시키시기 바랍니다.^_^;

 Importing the Swish movie into Flash:

플래쉬에서 스위쉬 무비를 임포트 하기:

1.매크로미디어 플래쉬를 시작하자. 그런 다음, 스위쉬 무비를 추가시킬, 플래쉬 무비(FLA 파일)를 열도록 하자.

2. 플래쉬의 타임라인에 있는 Add Layer 버튼을 눌러 주자.

3. 스위쉬 무비가 시작될 프레임을 더블 클릭 하자.

4. Frame properties 다이얼로그에 있는 Action 탭을 선택하자.

5. [+] 버튼을 클릭한 다음, Load/Unload Movie를 선택하자.

6. URL에 "first.swf"를 입력하자.

7. Control 메뉴에서 Test Movie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File 메뉴에서 Publish Preview를 선택하여, 에니메이션을 플레이 시켜 보자.

Notes:스위쉬 무비를 엑스포트시킬 때 반드시 플래쉬 무비가 있는 폴더로 엑스포트 해야만 한다. 아니면 LoadMovie 액션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 앞서 나왔던 이야기이지요?^_^;

  무비가 로드되지 못하면, 플래쉬의 Output 윈도우에 에러 메시지가 디스플레이 될 것이다. ----- 맞아요.^_^;

  Control 메뉴에 있는 Test Movie를 실행 시키면, 플래쉬는 윈도우의 Temp 폴더에서 무비를 로드한다. ----- 플래쉬 무비를 새로 만들어 디스크에 저장하기 전에 TestMovie를 실행시킬 경우, Windows의 Temp 폴더에서 스위쉬 무비를 찾더군요. 그러나 디스크에 저장한 다음에 TestMovie를 샐행시키면?^_^;

 File 메뉴의 Publish Preview를 실행 시키면, 플래쉬는 플래쉬 무비가 설치된 플더에서 무비를 로드한다.

Importing and Playing Sound

사운드를 임포트하고 플레이 시키기

: 만약 WAV 파일을 임포트(Import) 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최신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 마이크로소프트사로부터 다운로드(Download)하여 설치 하시요.

 무비가 어떤 특정한 프레임에 왔을 사운드가 플레이 되도록 하는 방법:

1. Timeline 탭(Tab)을 선택 하자.

2. 사운드(Sound)가 시작되길 원하는 프레임(Frame)을 선택하자.

3. Add Action 버튼(Button) 눌러 다음, Play Sound 선택하자.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 디스플레이(Display) 것이다.

 

4.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 안에 있는 Import 버튼(Button) 눌러 주자. 그런 다음 원하는 MP3 또는 WAV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Button) 눌러 주자.

5.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 확인 버튼(Button) 눌러 주자.

6. 툴바(Toolbar) 위에 있는 Play Movie 버튼(Button) 눌러 주자.

 마우스에 반응하여 사운드가 플레이 되도록 하는 방법:

1. 마우스 이벤트(Event)에 반응할 개체를 새로 만들거나 선택하자.

2. Actions 탭(Tab)을 선택하자.

3. Add Event 버튼(Button)을 눌러 준 다음, On Press를 선택하자.

4. Add Action 버튼(Button)을 눌러 준 다음, Play Sound를 선택하자.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가 오른 쪽에 디스플레이(Disdplay)될 것이다.

5. Import 버튼(Button)을 눌러 준 다음, MP3 나 WAV 파일을 선택하자.

6. 툴바(Toolbar) 위에 있는 Play Movie 버튼(Button)을 눌러 주자.

배경음악으로서 사운드가 계속 플레이 되도록 하는 방법:

1. Timeline (Tab) 선택하자.

2. 타임라인의 0 프레임을 선택하자.

3. Add Action 버튼(Button) 눌러 다음, Play Sound 선택하자. 그러면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 디스플레이(Display) 것이다.

4. Import… 버튼을 눌러 다음, MP3 WAV 파일을 선택하자.

5.Options... 버튼을 눌러 주자. 그리고 Loop Sound 편집 상자에 숫자를 입력하자(예를 들어 50000).

Flash Player에는 무한 반복 옵션이 없기 때문이다.

6. Play Sound 다이얼로그(Dialog) 안에 있는 확인 버튼(Button)을 눌러 주자.

7. 툴바(Toolbar) 위에 있는 Play Movie 버튼(Button) 눌러 주자.

이미지를 임포트하고 디스플레이 시키기

이것은 스위쉬에서 이미지(Image) 임포트(Import) 하고 디스플레이(Display) 시키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한 교재이다.

1. 스위쉬(Swish Application) 시작하자.

2. Modify 메뉴에서 Insert Image 선택하자. 아니면 툴바(Toolbar) 있는 Insert Image 버튼(Button) 눌러 주어도 된다. 

3. JPEG이나 gif 또는 PNG 파일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자. 

4. 임포트(Import) 선택한 Scene 가운데 이미지(Image) 디스플레이(Display) 것이다. ----- 가운데 있는 (Tab) 보면 (Tab) 이름이 Scene에서 Image 바뀌어 있을 것이다. 만약 이미지(Image) 대신 텍스트(Text) 입력하였다면 (Tab) 이름이 Scene 에서 Text 바뀐다.

 Notes:

   Content (Tab)에도 이미지(Image) 이름이 표시될 것이다.

   Image (Tab)에서 이미지(Image) 속성을 변경할 있다.

   편집상태에서는 투명 이미지(Image) 체크보드 형식(Checkboard Pattern)으로 디스플레이(Display) 것이다.

  에니메이션 GIF 경우, 번째 프레임(Frame) 임포트(Import) 된다.

     심플 이펙트만(Symple Effect) 이미지(Image) 적용될 있다.

프리로더 만들기

  프리로더는 무비의 일부분만 다운로드 되었어도 풀레이가 되는 에니메이션을 말한다.

 이 교재의 최종 결과는 Samples 메뉴에 "Preloader.swi"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다.

1. 스위쉬를 시작하자.

2. Scene 탭을 선택한 다음, Scene 이름을 "Preloader"로 수정하자.

3. 툴바위에 있는 Insert Scene 버튼을 눌러 주자.

4. 방금 새로 추가한 Scene을 선택한 다음 Scene의 이름을 "Main Movie"로 수정하자.

5. Preloader 신을 선택한 다음, 툴바위에 있는 Insert text 버튼을 눌러 주자.

6. Taxt 탭을 선택한 다음, 텍스트 편집기에서 "Text"를 "Loading"이라는 단어로 바꾸어 주자.

7. Timeline 탭을 선택하여, Add Effect 버튼을 눌러 준 다음, Squeeze를 선택하자.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가 디스플레이 될 것이다.

8.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에서 OK를 눌러 주자.

9. Preloader 레이어의 20번 프레임을 선택한 다음, Add Action을 눌러 주자.

10. Goto Frame을 선택한 다음, 신 콤보박스에서 Preloader를 선택하자. 그리고 프레임 번호는 0번을 입력하자.

11. 툴바위에 있는 Play Movie 버튼을 눌러 주자.

 "Loading" 이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스퀴즈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웹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무비가 다운 중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

1. Goto Frame 액션을 삽입했던 프레임의, 다음 프레임을 선택하자. 여기서는 21번 프레임이 될 것이다.

2. Add Action 버튼을 눌러 준 다음, Preload Content를 선택하자. 그러면 Preload Content 다이얼로그가 디스플레이될 것이다.

3. Import... 버튼을 눌러 주자. 그런 다음 메인 무비에서 플레이 시킬 사운드 파일을 선택하자.

4. Preload Content 다이얼로그에서 OK를 눌러 주자.

5. Preloader 신의 0번 프레임을 선택하자. 그 다음 Add Action 버튼을 눌러, If Frame is Loaded 선택하자.

6. 신 콤보박스에서 Main Movie 신을 선택하자. 그리고 프레임 번호는 0번을 입력하자. 잠간! 아직 다이얼로그를 닫으면 않된다.

7. Add Action 버튼을 눌러, Goto Frame를 선택하자.

8. 방금처럼, 신 콤보박스에서 Main Movie를 선택한 다음, 프레임 번호로 0을 입력하자.

9. OK를 누른 다음, 다이얼로그를 닫도록 하자.

타임라인에서 액션이 들어 있는 첫 번째 프레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살짝 올려 놓아 보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툴팁이 나타날 것이다.

"If Frame 0 of Main Movie is Loaded (then) Goto Frame 0 of Main Movie"

1. 메인 윈도우 왼 쪽에 있는, 신 리스트에서 Main Movie 신을 선택하자.

2. Main Movie신의 0번 프레임을 선택하자.

3. Add Action 버튼을 눌러 준 다음, Play Sound를 선택하자. Play Sound 다이얼로그가 나타날 것이다.

4. Preloader 신에서 preload 했던 사운드를 선택한 다음 OK를 눌러 주자.

5. 툴바위에 있는 Insert Text 버튼을 눌러 주자.

6. Text 탭을 선택한 다음, 택스트 편집기에 "Main Movie"라고 입력하자. ----- 물론 "Text"라 글자는 지워야 겠지요?^_^;

7. Timeline 탭을 선택한 다음, Add Effect 버튼을 눌러, Squeeze 를 선택하자. 물론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가 나타나겠지?

8. Squeeze Effect 다이얼로그 안에 있는 OK를 눌러 주자.

9. 툴바위에 있는 Play Movie 버튼을 눌러 주자.

스위쉬 무비가 바로 Main Movie로 점프될 것이다. 이것은 스위쉬 안에서 무비를 프리뷰 할 때 무비가 즉시 로드되기 때문이다. 프리로더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볼려면 좀 더 속도가 느린 네트웍에 접속해야만 한다.